2017년 개최된 「제11회 노블엔진 대상」 수상작인 「완벽한 그녀에게 1% 부족한 건」(홍성혜 지음) [각주:1]은 2019년 오랜만에 혜성처럼 등장한 국산 라이트노벨입니다. 총 6권 구성으로 최근 트렌드인 이세계물도 아니며, 웹소설의 구성을 갖지 않고 보다 정통 라이트노벨에 가까운 형태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꼭 국산 라이트 노벨이 아니더라도 반가운 작품임은 분명합니다.
그런데 1권의 서술자가 조금 독특합니다. 보통 이런 남성향 라이트 노벨의 서술자는 작가이거나, 남주인공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유신경[각주:2]이 아니라, 서혜인[각주:3]의 시선으로 이야기를 이끌어갑니다. 독특함을 느끼면서 꽤 흥미롭게 읽었지만, 독자에 따라서는 꽤나 호불호를 느낄 수 있겠다 싶은 지점이었습니다. 그래도 2권까지는 읽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다음 권부터는 시점도 변경되고, 한 사람, 한 사람의 이야기를 자세히 다루며 미향리의 다채로움을 자랑합니다. 각자 어떤 과거가, 현재가, 그리고 다가올 미래가 있는지 상상하고 살펴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마지막 권에 다다르면 마지막까지 변태 부장이라고 욕을 먹던 만년 미향리 부장님의 본명까지 알 수 있답니다. 별로 알고 싶지 않은 정보이셨을까요
자세한 이야기는 스포일러가 되니 여기서 다루진 않도록 하고, 독후감 쓰기 싫어하는 제가 오랜만에 이 블로그에 들러서 글을 쓰게 된 까닭은 이 작가님의 후기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작품 본편이 재미있는 러브 코미디인 것과는 별개로, 후기는 후기 나름대로 진지하면서, 글을 읽고 쓰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 즈음 고민해보았을, 마음에 와닿을 이야기를 해주셔서 인상이 강하게 남았습니다.

조금 유치하고, 때론 낯부끄럽고, 철없어 보이기도 하지만, 그래서 참 달콤해요.
전 그 망상의 반짝거림을, 너무나 사랑합니다.

- 「완벽한 그녀에게 1% 부족한 건」 04권

어쩌면 처음부터, 혹은 긴 제목이 유행하기 시작했던 어느 날부터 라이트 노벨은 유치하고, 긴 문장형 제목을 가진 책이나 문장 그 자체를 대변하는 장르가 되어버렸다는 느낌을 어느 순간부터 받았습니다. 라이트 노벨을 사랑하고, 좋아해서 라이트 노벨 작가를 꿈꾸는 사람들에게는 참으로 기운 빠지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저는 작가님께서 남긴 4권의 저 글귀가, 설령 라이트 노벨이 부끄럽게 느껴지고 철없게 느껴지더라도 변함없이 처음 마음에 들었던 그 감상 그대로 가져갈 수 있기를 응원하는 것만 같았습니다. 물론 저도 그 망상의 반짝거림을 사랑하기에, 가끔 라이트 노벨의 아쉬운 면에, 몰락에 통탄하면서도 아직까지 독자로서 남아있는 것이지만요.

다만 상업 작가로서 상품을 선보일 수 있는 기회는 한정적이니만큼, 마지막일지도 모른다는 각오로 썼습니다.


- 「
완벽한 그녀에게 1% 부족한 건」 06권

마지막 권에 놓인 후기를 보면, 2022년 현시점에서 보면 마지막인, 2017년 노블엔진 대상에 투고할 때 작가님의 심정을 조금이나마 엿볼 수 있습니다. 예고되어 있었지만, 비단 러브 코미디 여부를 떠나 한국에서 상업 작품으로 라이트 노벨을 선보일 수 있는 실질적인 마지막 기회였다는 점에서 작가님께서 얼마나 애정을 들여서, 어떤 각오로 쓰셨는지 약간의 비장함이 읽힙니다. 그만큼 어려운 시장이고,  또 이제는 저물어가는 장르이니만큼 조금은 마음이 아프기도 했습니다. 독자로서 한 권이라도 더 사드릴 걸, 하는 후회도 남기 마련입니다. 아직도 라이트 노벨을 붙잡고 있는 지망생으로서는 각오가 부족했구나 하는 깨달음을 느끼게 하는 문장이기도 했습니다.

끝이 났을 때 여러분의 책장 한편에 이 책이 꽂혀 있다면 저는 꿈을 이룬 행복한 작가가 될 거라 말씀드렸었는데…… 그 꿈을 이루었는지 모르겠습니다.

- 「완벽한 그녀에게 1% 부족한 건」 06권

비록 이 책을 전자책으로 읽어서 전자책 단말기의 책장이기는 하지만, 가끔은 생각나서 열어볼 것 같습니다. 라이트 노벨, 그중에서도 러브 코미디를 사랑하는 독자이자 누구보다 연애물을 사랑하는 글쓴이로서, 최근 읽은 라이트 노벨 중에서는 가장 편안하게 읽었다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니었으니까요. 이 작품이 이제야 등장한 점에 대해서도 아쉬움을 표하며, 한편 깔끔하게 끝난 결말에도 환영의 인사를 건넵니다.

  1. 당선 당시 「완벽한 그녀에게 1% 부족한 건 모에」라는 제목으로 당선 [본문으로]
  2. 남주인공 [본문으로]
  3. 여주인공 [본문으로]

+ Recent posts